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대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STEPI 동정

HOME > 연구원 소식 > STEPI 동정

연구원 동정 본문 내용
제목 중국 주요 과학기술혁신 연구기관 방문
작성일 2019-03-27 조회수 11196  

지난 3월 3일부터 6일까지 조황희 원장 이하 방문단 5명은 중국 기관들과의 교류를 확대하고자 중국 과학기술전략자문연구원(Institutes of Science and Development, Chinese Academy of Sciences, 이하 CASISD)과 중국과학기술발전전략연구원(Chinese Academy of Science and Technology for Development, 이하 CASTED) 및 한중과학기술협력센터, 삼성경제연구소 중국사무소를 방문하였다.


우선 CASISD와의 논의 결과, 기존의 단순 교류에서 향후 연구자 간 공동연구로 전환해야 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하였다. 이에 따라, 최근 AI, 스마트 모빌리티, 로봇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분야 등 양 기관이 관심 있는 주제를 상호 교환하고, 공동연구를 수행할 분야를 최종 선정하기로 합의하였다.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양 기관은 구체적인 일정과 담당자 등을 확정하였으며, 연구자 간 교류를 활성화하기로 하였다.


CASTED와는 양 기관이 주관하고 있는 한중과기혁신포럼에 대한 기존 문제점을 인식하고 개선방안을 논의하였다. 양 기관은 기존의 포럼이 획일적이고 일회성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향후 연구자 눈높이에서 주제를 구체화하기로 합의하였다. 또한 국가혁신시스템, 국제혁신지표, 일대일로 관련 아시아 및 남미와의 협력 등 세 가지 주제에 대해 관련 연구자 간 교류 및 양 기관의 주요 연구성과 및 보고서 목록을 공유하였다. 더 나아가 CASTED와는 향후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연구성과는 학술지에 공동게재하기로 하였다.


그 외, 한중과학기술협력센터와 삼성경제연구소 중국사무소 방문을 통해 2019년 STEPI의 대중국 연구과제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한중과학기술협력센터에서는 센터의 기능과 역할, 한중 간 과학기술협력의 문제점 등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고, 향후 중국 내 세미나 개최 시 전문가가 필요할 경우 STEPI 연구진이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였다. 삼성경제연구소 중국사무소에서는 현지 한국기업의 어려움과 중국 산업정책 현황을 이해할 수 있었다.


이번 중국 방문에서 가장 의미있는 결과는 첫째, 기존 기관 중심의 네트워크에서 연구자 중심의 네트워크로 발전시켰다는 점이다. 중국과학원 산하 CASISD와 중국 과학기술부 산하 CASTED와의 공동연구에 합의하였으며, 양 기관이 최종 선정한 주제에 대해 향후 공동연구 보고서 형태로 발간할 예정이다. 단기적 교류가 아닌 연구자 간 다양한 시각과 연구방법을 공유하는 실질적인 틀을 구축하였다. 둘째, 새로운 한중 과학기술협력 방식의 필요성에 방문기관들의 의견이 일치하였다. 한중일 세미나와 한중과학기술혁신포럼의 형식과 구조 모두 변화가 필요하며, 연구기관이 더욱 적극적인 역할을 발휘해야 한다고 보았다. 향후 연구기관이 주도하고, 연구자간 성과를 공유하는 실질적인 교류의 장이 되도록 노력하기로 하였다.


앞으로 STEPI는 양 기관과의 교류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연구자 간 교류를 적극 지원하기로 하였다.

 

페이스북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