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대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STEPI 동정

HOME > 연구원 소식 > STEPI 동정

연구원 동정 본문 내용
제목 KOICA-STEPI 글로벌연수 – 2018 과학기술전략개발과정
작성일 2018-11-19 조회수 1565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원장 조황희)은 10월 11일(목)~30일(화)까지 20일간 KOICA, STEPI 등 한국의 과학기술유관기관에서 KOICA-STEPI 글로벌 연수「2018 과학기술전략개발과정」(2018 High Level STI Policy and Strategy Development)을 개최하였다.

 

본 연수는 아제르바이잔, 라오스, 에콰도르, 파라과이, 네팔, 인도네시아, 가나, 캄보디아 8개국 과학기술정책 분야 11명의 공무원 및 전문가를 대상으로 과학기술정책 기획, 과학기술인력개발, 기술개발 전략과 산업 육성, 분야별 과학기술정책과 사례, 국별보고 및 액션플랜&현장견학에 관한 5개의 모듈별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20일간 진행된 연수는 16개의 강의와 토론, 10여개의 과학기술유관 기관 방문, 11개의 국별보고 및 액션플랜 발표, 문화 프로그램 등 다양한 활동이 포함되었다.


김은주 STEPI 글로벌연수사업 팀장의 과학기술전략개발 과정 소개와 국별보고 및 액션플랜 방법론에 대한 개관적인 설명을 시작으로 주제별 강의와 토론이 이어졌다.

 

과학기술정책기획 분야에서는 송치웅 STEPI 글로벌혁신전략연구본부장이 “경제개발과 개발협력에서의 기술지식”을 주제로 국가경제발전의 필수 요소로서 기술 획득과 활용 전략의 중요성에 대해 발표하였다. 이어서 최영락 前공공기술연구회 이사장은 “한국의 주요 과학기술 정책 수단”, “한국의 과학기술혁신 마스터플랜”을 주제로 국가의 장기적 관점에서 과학기술발전 방향을 설계하는데 필요한 로드맵 작성 방안과 실질적 활용과 수행을 위해 필요한 사항에 대해 강의하였다. 임철수 KISTI 박사는 국가 R&D 투자의 효과성과 관리의 투명성 제고 방안을 위한 “과학기술정보의 분석과 관리”에 대해 발표하였다.

 

과학기술인력개발 분야에서는 문만용 전북대 교수는 “한국의 과학기술인력정책”을 주제로 변천과 성과, 한계에 대해 논의하였다. 조정윤 글로벌스킬자격연구원 원장은 “한국의 과학기술분야 직업훈련과 자격제도”의 원리를 중심으로 과학기술인력에 대한 효과적인 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자격제도의 틀과 적용 방안을 강의하였다. 

 

기술개발 전략과 산업 육성 분야에서는 주동주 KIET 선임연구위원은 “한국의 경제성장과 산업 발전 경험” 중심의 경제성장의 장단점에 대해 발표하였고, 임덕순 STEPI 선임연구위원은 “산학연 연계 중심의 전략적 혁신클러스터 경영”을 주제로 성공적인 혁신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정책적, 운영적 필수 요소를 강의하였다. 최승재 한국엔터테인먼트 법학회 회장은 “한국의 IPR 정책과 최신 분쟁 사례”를 통해 현시적인 지재권 정책에 대해, 김문겸 숭실대 교수는 “중소기업 R&D 지원 전략”에 대해, 원유형 KIST 박사는 “한국의 기술획득에 있어 출연연의 역할과 성과”에 대해 강의하였다. 최영락 前공공기술연구회 이사장은 “한국경제의 성공요인”을 주제로 한국의 경제발전의 독특한 발전 과정과 그 의미에 대해 학습하며 논의하였다. 최종인 한밭대 교수는 “기업가 정신과 기술사업화”의 핵심인 기술(T)-제품(P)-시장(M) 개념을 토대로 하여 가치 제안서를 작성하고, 이를 사업모델로 만드는데 필요한 제반 워크시트와 알고리즘을 소개하였다.

 

분야별 과학기술정책과 사례 분야에서는 이주량 STEPI 연구위원이 “한국의 농업혁명과 새마을 운동”에 대해, 강민호 앙코르 코리아사업단장은 “한국의 ICT 개발정책과 국내외 공동연구 협력 경험”에 대해, 노재정 KAIST 기술경영학부 교수는 “한국의 글로벌 IT 협력”에서 고려해야하는 요소들에 대해 강의하였다.

 

또한, 동 연수는 국별 과학기술정보 현황 및 도전과제, 과학기술 전략 개발 이슈에 관한 국별보고 세션이 추진되었다. 이를 통해 연수생들은 한국과 자국의 과학기술정책 환경의 비교 분석을 통해 과제를 도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국가별 토론을 통해 정책수립 및 이행을 위한 액션플랜을 수립, 전문가 피드백 시간이 마련되었다. 

 

이외에도 한국의 주요 대학, 연구소 및 기업(STEPI, KIST, KISTI, KAIST, (재)오송바이오진흥재단의 오송화장품뷰티산업엑스포, ETRI, KIET, 삼성 이노베이션 뮤지엄, 부여 스마트팜, 판교 테크노밸리, 충남테크노파크 등), 경복궁, 세종청사, 한국민속촌, 전주 등의 문화시설 견학을 포함하여, 한국의 과학기술유관 기관의 운영현황과 한국의 문화현장을 살펴봄으로써 견문과 지식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수 프로그램은 개도국의 과학기술정책 수립, 평가 및 사업운영에 실질적으로 요구되는 이론과 기법을 전수하고, 개도국의 과학기술 현안 문제에 대한 해법을 보다 체계적으로 모색할 지식 습득 및 정책 기획 능력 향상을 목표로 개도국의 개발 환경에 적합한 과학기술전략 개발을 위한 역량강화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또한, 개도국 과학기술정책 공무원과 우리나라 정책 전문가 간 인적 네트워크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으며, 다양한 국가와의 협력 채널을 확보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페이스북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