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대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STEPI 동정

HOME > 연구원 소식 > STEPI 동정

연구원 동정 본문 내용
제목 STEPI-과학기술정보통신부 미래정책공동체 세미나 개최
작성일 2018-09-11 조회수 8701  

STEPI 전략기획단 대외전략팀에서는 7월 17일부터 8월 28일까지 총 4차례에 걸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3~5년 이내 신진 사무관을 대상으로 미래정책공동체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본 세미나는 제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기술 및 산업 변동과 관련된 지식을 학습하고 정책적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 특히 젊은 세대의 과기부 정책입안자와 STEPI 정책연구자를 중심으로 정책지식 공동체를 구축하기 위한 목표로 기획되었다.


STEPI의 최종화, 백서인, 우청원, 김영환 박사는 총 4회에 걸쳐 매주 화요일 점심 브라운백(Brown Bag) 형식의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기술혁신 주도 초기시장 형성의 조건’, ‘중국의 제4차산업혁명 기술 심층분석’, ‘에너지 블록체인 도입 방안 모색’, ‘중소기업 R&D 지원정책의 현황과 개선방안’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였다. 과기부에서는 4회에 걸쳐 연인원 90여명이 참석하였으며, 참여자의 소속 부서도 다양하였다.


먼저, 1회차 세미나에서는 최종화 연구위원 발제로 국가 차원의 기술혁신을 주도하기 위한 공공구매 정책의 필요성과 함께, 한국의 공공조달 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기술혁신형 공공구매의 해외 사례가 소개되었다. 2회차 세미나에서는 백서인 부연구위원이 중국의 4차 산업혁명 기술에 대해 정책, 산업, 기업, 지역을 중심으로 소개하고, 중국이 가장 앞서고 있는 분야인 AI에 대한 현황부터, 제조업 중심의 내수시장과 소프트웨어/하드웨어 분야까지 다양한 부분에서 중국의 산업 경쟁력과 한계점을 설명하였다. 3회차 세미나에서는 우청원 부연구위원의 발제로 높은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술의 성장 잠재력과 산업 활용성을 살펴보고, 특히 경제사회적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에너지 분야의 블록체인 도입의 필요성과 함께 다양한 해외 사례를 소개하였다. 마지막 4회차 세미나에서는 김영환 연구위원의 발제로 현재 중소기업 R&D 지원 현황과 실태, 한계점에 대해 알아보고, 외국의 중소기업 R&D 지원사례를 비교하여 한국 중소기업 R&D지원의 악순환 구조를 어떻게 극복해야 하는지를 논의하였다.


총 4회에 걸쳐 진행된 미래정책공동체 세미나 종료 시 수행한 과기부 신진 사무관 대상 설문조사 결과, 강사 전문성이나 발제 분야에 대한 이해도 증진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과기부의 자발적 학습 공동체 활동에 대한 높은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다만, 미래정책공동체 파트너로서의 신진 사무관의 특성을 감안하여 구체적인 정책이나 조사분석 내용보다는 정책환경에 대한 핵심 요소와 구조적 문제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적합하다는 의견이 있었으며, 이러한 부분을 보완하여 향후 제2기 세미나를 추진할 계획이다.

 

페이스북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