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대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STEPI 동정

HOME > 연구원 소식 > STEPI 동정

연구원 동정 본문 내용
제목 한-중 주요 연구기관과의 업무 협의 및 협력 방안 논의
작성일 2018-04-13 조회수 6789  

지난 3월 25일부터 28일까지 3박 4일동안 STEPI에서는 중국의 상해과학원(SAST)과 상해산업기술연구원(SITI)를 방문하고, 2018년도 업무추진 및 한·상해 혁신협력센터 운영에 대해 협의하였다. 더불어 상해과기관리간부학원, 상해과학기술정책연구소, 상해과학학연구소, 상해 총영사관 등 주요 기관들과도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상해과학학연구소(SISS)는 STEPI가 처음 방문한 기관으로, 현재 소규모의 연구중심 조직에서 규모가 확대되고 있다. 협의 결과, 향후 현안 문제에 대해 구체화된 주제를 가지고 공동 세미나를 개최하고, 양 기관의 공통 관심 주제를 중심으로 팀을 구성하는 등의 인력 교류를 추진하는 등 포괄적인 부분에서 공동 협력을 이끌어내기로 하였다. 특히 연구 관심사가 STEPI와 유사하다는 측면에서 공감대를 형성하였으며, STEPI가 지난 30년간 축적한 정책 연구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상해과기관리간부학원(SISTM)과의 협의에서는 기존에 미흡했던 STEPI의 인력 파견 문제가 제기되었으며, 이와 관련하여 방문학자 교류를 활성화하는 방안을 논의하였다. 상호 기관 간 공동연구 희망 주제들을 교환하면서 이를 기반으로 토크쇼 등의 행사를 개최하거나 정기적인 혁신정책세미나를 운영하는 방안 등이 제시되었다. 이러한 논의 결과를 토대로 TF를 구성하여 연구 주제나 자료들에 대한 공유 활동을 시작하면서 협업을 추진하기로 하였다.

 

마지막으로 상해산업기술연구원(SITI)에서는 한중혁신센터 운영과 센터 내 STEPI 자산의 활용 문제에 대해 논의하였다. 세부적으로는 혁신정책 워크숍을 개최하거나 공동으로 출판 활동을 협력하는 방안 등에 대해 다루었다. 특히 상해산업기술연구원(SITI)에서는 STEPI가 제공하고 있는 연구과제 중에서, 빅데이터, 의료산업의 발전방향, 기술혁신형 공공조달, 혁신형 제품의 확산효과와 예측모델 등에 관심을 표현했다. 논의 결과, 향후 양 기관의 특성 차이를 감안한 협력이 필요하다는 점에 동의하였고, STEPI 차원에서 공동연구 주제를 발굴하되, 플랫폼 운영에 대해서는 세부적인 계획 및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기로 하였다.

페이스북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