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대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STEPI 동정

HOME > 연구원 소식 > STEPI 동정

연구원 동정 본문 내용
제목 한-캐나다 과학기술혁신 심포지엄
작성일 2017-12-19 조회수 10020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하 STEPI)은 12월 19일(화) 서울 그랜드 앰배서더 호텔(장충동)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가 주최한 '한-캐나다 과학기술혁신 심포지엄'을 주관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한-캐나다 과학기술혁신협력 협정” 체결(‘16.12.20) 1주년을 계기로, 양국의 산학연 과학기술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향후 교류,협력이 유망한 분야를 도출하고, 중장기 협력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번 심포지엄 결과는 12월 20일 ‘제1차 한-캐나다 과학기술공동위원회’에서 심층 논의하여 향후 양국 정부 간 과학기술 협력 추진의 발판으로 삼을 계획이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과학기술혁신의 역할을 모색하는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오후에는 4차산업혁명, 생명과학, 우주, 청정에너지 등 4개 기술 분야별로 주제발표와 패널토론이 진행되었다.

 

오전에는 로만 줌스키(Roman Szumski) 캐나다 국가연구위원회 (National Research Council, NRC) 부위원장과 윤종록 한국정보통신산업진흥원 원장이 기조연설을 통해 과학기술 관점에서의 4차 산업혁명의 의미를 짚어보고, 이에 대응하는 양국의 과학기술혁신 협력 방안을 제시했다.

 

오후에 개최되는 4차 산업혁명 세션에서는 인공지능과 인간의 상호작용 기술과 발전 방향에 대해서, 생명과학 세션에서는 생물정보학 분야의 기술동향과 활용분야 및 헬스케어 산업과의 연계방안에 대해서 각각 주제발표와 패널토론이 이루어졌다.

 

이어 진행되는 우주분야 세션에서는 우주로봇과 소형위성을 활용한 새로운 우주서비스 시장 창출을 위해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으며, 청정에너지 세션에서는 수소연료전지, 태양광 등 미래 신재생에너지 기술개발을 위한 양국 간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페이스북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