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대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STEPI 동정

HOME > 연구원 소식 > STEPI 동정

연구원 동정 본문 내용
제목 소방청 R&D 리빙랩 발전 전략 포럼
작성일 2017-12-18 조회수 9228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하 STEPI)은 소방청 중앙소방학교 소방과학연구실과 함께 12월 18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소방청 R&D 리빙랩 발전 전략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에서는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과 소방청 소방과학연구실이 ‘육상에서 발생 가능한 재난․재해 대응장비의 문제해결을 위한 사용자 중심의 현장 적합도가 높은 연구기술개발 인프라 구축’을 위해 그동안 작업해왔던 핵심내용을 담았다.

 

포럼에 앞서 방장원 중앙소방학교 소방과학연구실장은 “소방부문에서 현장에 적용가능한 장비가 개발되고, 이에 맞는 정책이 만들어지기를 바란다“라고 인사말을 전했다.

 

토론회 형식으로 꾸며진 이번 포럼에서는 많은 산․학․연 전문가 및 R&D 연구수행기관이 참석하여 재난현장에 사용되는 소방연구개발 장비의 현장 활용성을 보다 강화하여 국민 안전 R&D 플랫폼으로 발전하는 방향에 대한 고민을 함께했다.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성지은 박사가 ‘리빙랩 플랫폼 국내외 사례와 정책적 과제’를 주제로 첫 번째 발표를 진행하였고, ▲소방과학연구실의 김수영 연구관의 ‘소방 리빙랩 추진현황과 발전 방향성‘주제로 발표가 있었다.

 

주제발표 후에는 ▲송위진 STEPI 사회기술혁신연구단장을 좌장으로 ▲구재현 목원대학교 소방안전관리학과 교수, ▲방장원 중앙소방학교 소방과학연구실장, ▲이강복 전자통신연구원 IoT연구본부 실장, ▲정경진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연구위원, ▲정덕영 성남 고령친화종합체험관 R&BD지원센터장의 패널토론이 진행되었다.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은 이번 포럼을 통해 소방분야 연구개발(R&D)에서도 사용자가 혁신활동에 직접 참여하는 살아있는 실험실 ‘리빙랩’이 플랫폼으로서 구축되어 그 역할이 확대되길 기대한다.

페이스북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