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대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STEPI 동정

HOME > 연구원 소식 > STEPI 동정

연구원 동정 본문 내용
제목 KOREA-OECD Workshop on Open Science 개최
작성일 2017-06-30 조회수 10897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하 STEPI, 원장 송종국)은 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 장관 최양희)및 경제협력개발기구(이하 OECD)와 공동으로 6월 29일(목)-30일(금) 이틀 간 쉐라톤 서울 디큐브시티 호텔에서 ‘한국-OECD 오픈사이언스 워크숍’을 개최했다.

 

※ 오픈사이언스(Open Science, 개방형 과학) : 연구기획, 연구시설, 연구성과 등 연구과정 전반을 공개·공유하여 과학기술을 대중화하고 활용을 확대하는 활동

한국은 지난 2015년 10월 ‘OECD 과학기술장관회의’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고, 76개국이 한자리에 모여「대전선언문」을 채택하였다. 한국주도로 채택된「대전선언문」에는 향후 과학기술정책의 주요 과제로 오픈사이언스 활성화를 제시하고 있다.

 

이번 워크숍은 ‘오픈사이언스 정책과 실행’을 주제로 개최되었으며, 국내외 전문가 총 100여명이 참석하여 오픈사이언스 정책 동향과 사례를 공유하고 정책 시사점을 논의했다.

 

먼저, 첫 번째 세션에서는 OECD 과학기술정책국 도미닉 글룩(Dominique Guellec) 과장이 OECD 차원의 오픈사이언스 정책을 설명했고, OECD 글로벌사이언스포럼(GSF)의 가브리엘 피오니(Gabriele Fioni) 의장, 중국과학원 과학기술전략 자문연구원(CASISD)의 무롱핑(Rongping Mu)소장 등이 프랑스, 중국, 일본 등 선진국의 사례를 발표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연구성과(오픈액세스) 및 연구자료(오픈데이터)의 공개, 기타 오픈사이언스 사례와 최근 동향에 대해 서울대 서정욱교수 등이 발표했고, 정책방향에 대해 덴마크, 일본, OECD 등 국내외 전문가가 토론을 진행했다.

페이스북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