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대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학습모임

HOME > 학습모임 > 학습모임

본문 내용
제목 자율차 기술개발동향 및 사업화 애로점 세미나 개최(0625)
작성일 2020-06-25 조회수 471  

*일시 및 장소: 2020. 6. 25.(목) 14:00~15:00 (STEPI 7층 소회의실)
*발표자 : 손준우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책임연구원, 소네트 대표)
*주제 : 자율차 기술개발동향 및 사업화 애로점

 

 

6월 25일 STEPI 제도혁신연구단은 자율주행차 기술개발동향 및 사업화 애로점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발표자는 최근 자율주행자동차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소네트를 창업하고 활발히 활동 중인 손준우 책임연구원(소네트 대표)이다.
주제발표에서는 △자율주행차의 단계별 기술 개요, △자율주행차의 기술개발동향, △국내외 주요 기업에 대한 소개로 이어졌고, △국내에서 활동 중인 자율주행차 관련 대기업과 스타트업에 대한 소개, △기술사업화의 애로사항에 대해 발표가 이어졌다.
발표에서는 자율주행차의 구성요소는 크게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나뉘며, 소프트웨어에 대한 R&D가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고 언급하였다. 자율주행차의 소프트웨어는 각 하드웨어가 동기화되어 유기적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기능하기 때문에 하드웨어의 중요성 못지 않게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고 언급하였다.
하드웨어 중 특이할만한 점은, 세부 부품 중 그래픽 처리를 위한 chip은 모빌아이(이스라엘)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세계시장을 거의 독점하는 형태로 나타나고 있고, 엔비디아의 경쟁형태로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고 언급하였다.
기술사업화 측면에서는 현재 자율주행차 시장이 형성되지 않았다는 점, 국내 시장에는 한계가 있어 해외시장 진출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 등이 주요 애로사항으로 언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