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대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학습모임

HOME > 학습모임 > 학습모임

본문 내용
제목 데이터기반 R&D 관리 혁신 세미나
작성일 2020-05-26 조회수 598  

* 일시 및 장소 : 2020. 5. 26. 14:00-16:00 (STEPI 545호)

* 발표자 : KISTI 고병열 미래기술분석센터장

* 주제 : 데이터기반 R&D 관리 혁신 세미나 "미래기술센싱과 Data aided innovation"

 

 

2020년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전략과제인 데이터 기반 R&D 관리 혁신 방안(연구책임 : 황석원·양승우)” 연구팀은 2020526() 오후 2, STEPI 545호 소회의실에서 미래기술센싱과 Data Aided Innovation”이라는 주제로 <3회 데이터기반 R&D 관리 혁신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공개세미나는 본격적으로 국가R&D 통합관리 움직임이 일고 있는 가운데 데이터를 활용한 국가R&D 관리가 왜 필요하며, 어떻게 구현 가능한지 등을 제언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양현채 부연구위원의 사회로 진행되었다.

첫 번째 순서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고병열 미래기술분석센터장을 초청하여 발표를 청취하였다. 발표자는 데이터기반 R&D에 관한 선행연구 및 최신연구동향을 소개한 후, 미래유망기술이 갖는 데이터 속성에 관하여 ‘KISTI 미래 고성장 과학기술 클러스터 예측을 토대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연구진은 발표 내용에 대해 자유롭게 질의하는 방식으로 한 시간여에 걸쳐 열띤 토론을 이어갔다. 신은정 제도혁신연구단장논문, 특허, 뉴스 키워드 분석의 연계성 및 원문자료 분석기능의 강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이에 대하여 김선우 혁신기업연구단장은 여전히 기술적 문제가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에 대하여 우려를 전달하면서 무엇보다 한글처리능력의 강화가 최우선의 과제라고 강조하였다. 양현채 부연구위원은 국가연구개발 기획상 데이터 분석기법의 활용 가능성에 관하여 질의하였다. 안두현 선임연구위원은 기법의 다양화 및 발전 정도를 확인할 수 있어 유의미한 시간이 되었다고 하면서 연구진을 격려하였다.

더불어, 데이터 분석기술의 정책적 활용에 관한 반론도 제기되었다. 안두현 선임연구위원정책사이드에서 이러한 기술이 과연 활용 가능한 것인지 의문이 완전히 해소되었다고 볼 수 없다고 하면서 향후 보다 구체적이고 충실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세준 선임연구위원도 안 선임연구위원의 견해에 공감하면서 분석방법의 화려함과 정교함에 대해서는 공감하나, 분석의 전제에 대한 논의가 가려져 있는 느낌이라고 평가하였다.

끝으로, 황석원 선임연구위원데이터 홍수 시대, 국가R&D가 나아갈 방향을 고민하고, 데이터를 활용한 국가R&D 관리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한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의 노력은 계속될 것이라고 하면서 폐회를 선언하였다.

이처럼 이번 공개세미나는 데이터기반 R&D 관리 혁신 방안에 관한 지속적인 관심과 연구가 필요함을 공감하는 자리가 되었다. 이번 공개세미나를 계기로 데이터기반 R&D 관리 혁신정책이 한 걸음 더 발전해 나아가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