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대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학습모임

HOME > 학습모임 > 학습모임

본문 내용
제목 제41회 그린섹터 세미나 개최(5.26)
작성일 2020-05-28 조회수 644  

* 일시 및 장소 : 2020. 5. 26. 15:00-17:00 (오송 컨퍼런스센터)

* 주제 : 마이크로바이옴 연구동향 및 시장전망

* 연사 : 김병용(천랩 마이크로바이옴 연구소/본부장), 신재호(경북대학교 환경생명화학/교수)

   

 

지난 526, 혁신성장정책연구본부에서는 마이크로바이옴 연구동향 및 시장전망을 주제로 제41회 그린섹터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그린섹터 세미나는 매월 1, 그린섹터(농업, 바이오, 에너지) 분야의 외부 전문가를 모시고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진행하고 있다. 금번 세미나의 연사로는 천랩 마이크로바이옴 연구소의 김병용 본부장과 경북대학교 신재호 교수를 모시고 세미나를 진행하였다.

김병용 본부장은 마이크로바이옴 기술개발 동향과 시장분석 및 전망을 주제로 마이크로바이옴의 정의, 마이크로바이옴을 활용한 진단 및 치료 사례, 마이크로바이옴의 연구 방법, 그리고 산업화 동향에 대해 발표하였다신재호 교수는 생균제, 프로바이오틱스, 대변이식 그리고 마이크로바이옴 연구를 주제로 발표하였다. 장내 미생물은 씨디프증이나 염증성대장염, 비만, 우울증 등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동향을 언급하며, 실제로 실험을 진행하였던 사례를 공유하였다. 마이크로바이옴은 농업, 헬스케어, 화장품, 식음료(F&B), 수의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개인 맞춤형 시대, 디지털 시대 등에 부합하여 향후 관련 산업의 시장이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